선언

우리는 택시노동자의 열악한 근로조건의 개선과 건실한 노동복지를 실현하고 택시노동자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지위를 향상함으로써 택시노동자의 인간다운 존엄한 가치를 새로이 창조하고자 산별노조 건설의 시대적 대의와 전체 택시노동자의 총의를 모아 전국의 택시노동자가 하나되는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을 건설한다.
우리는 산별노조를 기반으로 모든 비민주적·반노동적 관행을 일소하고 자주적·민주적 노동운동을 실천함으로써 모든 조직과 조합원이 하나되는 건강하고 튼튼한 택시조직을 재건하고 택시노동자의 역량을 배가하는 조직강화를 도모한다.

우리는 한국노동운동의 선봉에서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억압적 노동정책을 철저히 분쇄하고 모든 반노동적 행위에 대하여 단호히 배격하고 결사항쟁의 정신으로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특히 친노동적 제 민주세력과 연대하여 사회의 건전한 변화와 발전을 추동하고 참된 사회정의 실현에 투신할 것이며 노동의 세계, 희망의 세상, 평등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총력 매진할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

 강령

1. 우리는 산별노조의 강력한 교섭력·조직력·투쟁력으로 대정부·대사용자 활동을 강화하여 오늘날 택시문제를 유발하는 잘못된 택시제도를 개선하고 택시노동자의 노동기본권 강화와 열악한 노동환경 및 노동조건을 개선한다.

2. 우리는 각종 복지혜택을 마련하여 택시노동자의 저급한 복지수준을 향상하고 실질적 복지제도를 실현하여 택시노동자의 삶의 질을 고양한다.

3. 우리는 택시노동자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지위를 향상하고 건전한 사회변화와 발전을 견인하는 새로운 정치·경제·사회세력으로써 자리하는데 일로 매진한다.

4. 우리는 모든 비민주적·반노동적 관행을 일소하고 자주적·민주적 노동운동을 실천함으로써 모든 조직과 조합원이 하나되는 건실하고 튼튼한 택시조직을 건설하고 조직쇄신과 조직강화에 총력 매진한다.

5. 우리는 선진교통문화 창달의 주역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편리하고 신속하고 안전한 택시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택시상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한다.

6. 우리는 모든 친노동적 제 민주세력과 굳건히 연대하여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개혁하고 참된 사회정의 실현으로 노동의 세계, 희망의 세상, 평등한 사회를 건설한다.